본문 바로가기

질병과 건강

[의사연봉순위] 의사의 평균연봉이 1억을 초과하는 이유

만약 여러분이 지금 학생이고, 의학에 관심이 많으며 의대에 가고 싶다고 가정합시다.

의과대학교에서 어느 진료과목을 공부하시겠습니까?

 

요즘은 성형시대이니까, 성형외과?

성형도 중요하지만 시대불변 피부과?

의사는 대학병원에서 흉부외과과 정석이지?

난 피보는 건 싫어. 정신과!

 

직업을 선택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연봉입니다.

일반적으로 노동강도가 높은 직업은 소득이 높기 마련입니다.

 

그렇다면 여러 진료과목의 의사 중에서 가장 높은 연봉을 받는 과는 어디일까요?

 

2020년 의사연봉 순위

2020년에 나온 자료에 따르면, 국내의사 중 외과의사의 평균연봉이 가장 높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 다음이 피부과 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궁금증이 하나 생깁니다. 

아무리 평균연봉이라 할 지라도 연봉이 1억이 안되는 의사가 더 많은걸까?

그렇지 않습니다.

의사의 소득은 추정값이기 때문에 실제 세금 신고액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병원에 고용되는 의사의 경우 NET월급제로 페이를 받습니다.

NET급여란? 의사와 근로계약을 할 때 실수령액을 월급여로 정하는 방식입니다.

고용되는 의사가 NET급여로 일을 하게되면, 세후로 월급을 받기 때문에 실수령액이 상당히 높은 편 입니다.

 

의사채용사이트 공고 중 일부

위의 월급표는 실제로 의사를 채용하는 사이트에 올라온 채용공고문입니다.

NET 2.0 이라고 하면, NET급여방식으로 한 달에 세후로 2천만원을 지급하겠다는 의미 입니다.

즉, 소화기내과 의사가 NET 1.8로 근료계약이 진행됐다면 해당 의사는 세후로 연봉 2억 1600만원을 받는 셈 입니다.

 

일반적인 언론사에서 공개하는 직업별 연봉 자료는 실제 의사채용사이트에서 보여주는 자료와 상이합니다.

이것은 의료계 페이는 기타소득이 발생한다는 점과 NET급여방식으로 세금에 대해 불투명하다는 점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번에는 미국의 의사연봉을 알바보겠습니다.

미국의 의사 연봉 순위

물론, 미국의 의사는 한국의 의사보다 훨씬 높은 페이를 받습니다. 의사 뿐만 아니라 미국의 거의 모든 직업은 한국보다 높습니다.

따라서 "한국의 의사는 미국 의사와 비교했을 때, 적게버는 편이다." 라는 말은 정확한 말이 아닌것 같습니다.

오히려 "미국은 한국보다 소득이 많은 나라이다." 라고 말하는 것이 더 정답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